-
Vim 사용자를 위한 디스코드 커뮤니티를 만들었어요.카테고리 없음 2023. 3. 4. 01:58
2023년 11월 2일 업데이트.
* Vim을 접하는 사람들이 Discord 커뮤니티에 가입하는데 있어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https://vim.kr 도메인을 구매했습니다.
혹시 주변에 Vim 디스코드를 소개해주고 싶은 지인이 있다면 vim.kr 링크만 전달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2023년 6월 3일 Neovim으로 생산성 퀀텀점프하기 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었습니다.
통상적으로 인식되는 이미지와는 달리 Vim으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를 슬라이드로 정리했어요.
----
지나가다 들렸을 익명의 개발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홍보 목적으로만 티스토리를 하는 코워가 등장했습니다.
제가 최근에 한국어권의 Vim/Neovim 사용자를 위한 Discord 커뮤니티(Korean Vim User Group)를 만들었는데요. 당장 들어가야겠다 싶으신 분들은 여기(https://discord.com/invite/dc3RqkD3MR)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커뮤니티를 만든 의도는 아래와 같습니다.정보의 비대칭 해소
Linux Geek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코호트[^1]에서는 Vim, Emacs를 포함한 커맨드라인 도구 사용법을 오프라인에서 도제식으로 전승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렇지 않은 코호트에서는 도움을 구하고 싶어도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마땅히 구하기는 어렵구요. 저도 역시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답답했던 처지였던 적이 많았습니다.
Vim이든 Emacs든 흔히 말하는 덕질의 영역입니다. 소수 집단이 영유하든, 다수 집단이 영유하든 파이나누기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영업하고 싶은 사람들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업하고 싶어서 안달이고, 도움을 얻고 싶은 사람들은 어디에 도움을 요청할 지 모를 뿐입니다.
Vim에 관심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누구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로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고자 합니다.CLI 툴의 다양한 사용법을 공유하는 공간
Vim을 사용하다보면, fzf라던가 tmux라던가 ripgrep 등 다양한 CLI 툴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Vim의 사용성 개선 및 기능 확장을 하기 위해서라도 CLI 툴을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기도 하구요.
Korean Vim User Group에서는 Vim 사용법 뿐만 아니라 곁다리로 사용할 수도 있는 다양한 CLI 툴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자 합니다.리눅스 데스크탑 환경 사용자 친화적인 커뮤니티
위에서 언급한 일부 코호트에서 리눅스 데스크탑 환경 구성하는 방법 공유하는 문화가 있듯이, (어떤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든) 리눅스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친화적인 커뮤니티가 되는 것을 지향합니다.
주변에 Neovim이나 Vim을 이미 쓰고 있거나, 잘 쓰고 싶은 친구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홍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eovim을 주력 개발환경으로 사용하고 있고, Neovim 플러그인을 직접 개발한 적이 있는 만큼, Vim에 관심있는 분들의 온보딩을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1] : 예를 들자면, 드라마에서나 나올법한.. 그리고 누군가에게는 익숙한 문화를 누리고 있을법한.. 소위 IT 계열 명문대라던가...... 온갖 구루들이 포진한 IRC, Discord 라던가...